현실에서는 당연히 존재하는 몇 개 규범이 경기 공간에서는 적용되지 않기에 일어나는 현상이라 볼 수 있다. 인벤토리 관념이 존재하는 한, 주머니가 달린 옷을 입어도 그 성능을 활용할 기회가 노상 없지 않은가? 추운 고장을 간다고 두꺼운 옷을 입을 소요가 없고, 헤엄칠 일이 있어도 수영복을 입을 소요가 없다. 비키니 아머의 기원에 대해 (링크)경기에서의 겉옷이란 상당히 남다르다 값을 하고 있다. [견련글]경기과 현실의 괴리 6.
이 ‘적법한 성능’이라는 것이 과연 성가시랭이다. (전신 슈츠 등)경기 : 그릇치 조건이 되면 모 옷이든 쉽게 입고 벗을 수 있다. Ex)현실 : 입고 벗기 어려워 도안 되기 가난하다 옷들이 있다. 겉모습은 노상 감각쓸 소요 없이, 그저 공기에 적법한 성능만 달려있다면 어느 겉옷을 입어도 상관없는 것이다.
굉장히~ 큰 페널티가. 이런 압도적인 성능성을 제공하는 아이템 앞에 패널티라는게 존재했을까? 있다. 반팔티를 입으면 불 공난 그릇이 1계단 보강된다거나, 수영복을 입으면 물리학 방비력이 굵다 상승한다는 격는 기본이고, 가락지나 목걸이 같은 악세사리조차 복용하는 것만으로 큰 그릇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왜냐하면 판타지 공간에서의 적법한 성능이란 ‘교전 그릇’과 견련된 성능을 의미하는 과우가 많았기 땜이다.
그런데, 경기은 옷을 껴입는 것이 가쁘다 격가 아니라 아예 제도 상으로 불가능하게 수립되고 있다. 몸이 무거워지고, 유연하게 이동하지 못하게 되기 땜이다. 하지만, 아무리 노지이 살랑하다고 해도 4돈벌이고 5돈벌이고 그 끝을 껴 입는 것은 힘들었을 것이다. 현실에서는 추운 겨울철을 보내기 위험 2벌 끝의 옷을 껴입는 걸음이 기와에 가까웠다.
(족장가락 10개에 코걸이, 아공간나 피어싱 뚫고 붙인다던가?!) 겉모습상으로도 밸런스 상으로도 큰 과제가 발생할 것이 뻔했던 것이다. 왜 경기에서 캐릭터가 가락지를 고작 2개까지 밖에 장착할 수 밖에 없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맘만 먹으면 손 당 가락지 단독 10견공 낄 수 있는가 하면, 가만히 누누이 낀다고 한 손 당 2개씩 걸다 것을 주저하지 않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몸에 장착하거나 소지하고 있는 것만으로 약하하다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몸이 덕지 덕지 아이템으로 겉치장되었을 것이 뻔하다. 그럭하다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단독의 아이템을 무한에 가깝게 보강하는 개연량 경기도 어느 시점부터는 밸런스가 망가지기 쉬웠을텐데, 그런 경기들이 한동안 유편들의 좋은 감도을 얻어온 만큼 / 뉴페이스 경기을 기대하고 있는 걸지도 모르겠다. 개물을 무한히 빨아들여 거방지다지는 경기 ‘괴혼’처럼, 무지막지하게 강해지는 먼치킨의 머를 볼 수 있는 잠재력이 들어있는 키워드라 보았기 땜이다. 개인적으로, 장비 아이템 경계에 엄동설한 과제(풍자)를 가진 병맛 엽기 경기을 한 번 격는 고변 싶었으나, 아직 보지 못한 것이 아쉽다. 덕에 경기 공간는 굉장히 가당하다 것처럼, 몸의 한 부위에 단독의 아이템만 장비 할 수 있는 공간가 되었다.